메뉴 바로가기
본문내용 바로가기
정기기부 일시기부 캠페인 기부 스크롤 맨 위로 Image Map

소통공간

현장이야기

장애가 또 다른 힘이 되는
세상 만들기
  • [나눔스토리] '누구나 편리한 공간'을 누릴 수 있어야 해요! notice
    2022-07-28 Hit 811

  • 💕누구나 편리한 공간💕을 누릴 수 있어야 해요!

    개포고등학교 1학년 김유민, 문윤지, 이주현 학생이 교내에서 장애인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. 세 학생은 평소 장애와 장애인에 대해 관심이 있었고, 고등학교에 입학하며 특수학급의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. 

    🧑시작은 그림 안내표지판 아이디어 공모에서부터👧
   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.
    교내 표지판 디자인 공모

    장애학생이 학교 생활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한 번이라도 더 생각해보자는 이유로 세 학생은 캠페인을 기획했습니다. 더 나아가 전교생들도 장애를 이해하고, 배려하는 마음을 가졌으면 하는 부푼 꿈도 피어올랐습니다.

    📢OX퀴즈로 쉽게 접하는 장애인 인식개선 캠페인
   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.

    * 유니버설 디자인(Universal design) : 장애의 유무와 관계 없이 모든 사람이 어려움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도구, 시설, 설비를 설계하는 것
    * 배리어프리(Barrier Free) : 장애인도 편하게 살아갈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·제도적 장벽을 제거하는 것

   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.
    교장선생님도 함께 참여한 등굣길 캠페인

    학생들은 학교에서 장애인 인식개선에 관한 퀴즈 진행, 유니버설 디자인과 배리어 프리 개념 알리기, 유니버셜 디자인을 활용한 교내 표지판 디자인하기를 진행했습니다. 또한, 세 학생이 직접 제작한 스티커와 키링을 판매하여 수익금을 한국장애인재단에 기부했습니다.

    👨‍🦽물리적 공간에서 나아가 시선과 인식의 환경까지 함께 바꿔나가요!👩‍🦯
   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.
    스티커, 키링 제작 및 판매

    스티커
    시각장애는 안내견, 지적장애는 쌓기나무, 지체장애는 휠체어, 청각장애는 수어 아이콘을 통해 귀엽고 아기자기한 느낌의 스티커를 제작했답니다.

     키링
    휠체어를 탄 지체장애 학생, 안내견과 같이 서 있는 시각장애 학생, 그리고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하는 모습을 키링에 담았습니다!

   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.

    세 학생은 활동 이후 다음과 같이 소감을 전했습니다.

    “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손쉽게 장소를 파악할 수 있도록 그림 표지판을 디자인하는 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장애는 환경에 따라서 도드라지기도 하고,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. 단순 시설물뿐만 아니라 주변의 시선과 인식 모두가 환경의 범주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.” 
    - 이주현 학생 -

    “우리가 진행한 캠페인이 학생들에게 편견 없는 태도의 중요성을 환기시킨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. 나아가 우리 활동의 취지에 공감해주시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학생들과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져 감사했습니다.”
    - 김유민 학생 -

    “장애 학생들은 학교를 입학하는 과정에서부터 생활하는 과정까지 비장애인이라면 당연한 선택과 활동에서 소외되고 차별받습니다. 모든 학생이 동등하게 꿈을 펼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이 도움의 손길을 건넸으면 좋겠습니다. 또한, 장애가 극복의 대상이 아닌 하나의 특징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인식이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.” 
    - 문윤지 학생 -

    앞으로도 개포고등학교 학생들이 성장하며 마주하는 모든 물리적, 심리적 환경에서 우리 모두가 장애로 인한 차별 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누릴 수 있는 공간을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길 응원합니다.

    * 개포고등학교 학생들이 전달한 기부금은 장애인 공익사업을 위해 사용됩니다.


    후원하기


  • 트위터 퍼가기페이스북 퍼가기
  •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.